인터넷 방송 TIP/유용한 정보

트위치 저작권 관련 글 (다시 보기(VOD) 빨간 줄)

빼엠 2022. 3. 20. 23:18
반응형

타 채널 트게더에 있는 저작권 관련 글입니다.

다시 보기를 봤을 때 영상이 빨간 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해당 구간의 음성 및 음악이 트위치에서 판단할 때 저작권 관련된 부분으로 판단하여 앞뒤를 임의의 분단위로 무음 처리를 하게 됩니다. 

빨간 줄이 그어졌다고 반드시 고소장이 날라간다거나 스트리머에게 정지가 되진 않지만  

최악의 상황은 도네를 하신 선생님께는 고소장이나, 도네를 받은 스트리머(정지)와 같은 불이익을 받게 될 소지가 있어

정리가 필요할 것 같아 남기게 되었습니다. 

 

* 저작권이란? 저작자가 자신이 저작한(만든) 저작물을 독점적으로 이용 + 남에게 이용을 허락할 수 있는 인격적, 재산적 권리 

* 저작권 보호기간: 저작물을 창작한 때부터 ~ 저작자가 죽은 뒤 70년간

 

* 영상을 도네할 때 조심해야 하는 이유!

암살 영상;저작권을 어긴 영상을 송출하게 되면 스트리머는 방송 정지(기간은 그때그때 다르겠죠...?)

+ 도네를 하신 선생님들도 민사 or 형사상의 처벌을 받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리얼 고소장이 날아가게 됩니다;;)

 

그럼 어떤 영상을 도네할 수 있고 없는지 알아봐야겠죠?

 

도네 가능한 소스

트위치 클립: 오픈 소스여서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스트리머가 수출을 원하지 않을 경우 당연히 하시면 안 되겠죠?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예고편 / 트레일러 영상 /  오프닝 곡 / 엔딩곡'만 가능(해당 작품의 내용은 안됩니다!)

음악: 오피셜 뮤비 / 가사가 있는 영상

(그러나 이 부분도 트위치에서 틀지 못하는 노래인 경우는 다시 보기에 빨간 줄이.... ㅎㅎ)

직캠: 이 부분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일단 캐바캐인 것 같네요 ㅠㅠ

 

 

도네 불가능한 소스  ; 저작권이 있는 소스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내용이 들어간 영상 불가능, 리뷰 영상도 불가능

스포츠 경기 장면

동영상 시청 연령 제한이 걸려 있는 영상

동영상 시청 지역 제한이 걸려 있는 영상

KBS, MBC, SBS 공중 3사 비롯한 모든 방송사(외국 방송사도 포함) 영상: 로고를 가리거나 잘라냈더라도, 2차 가공했더라도 안됩니다

마블, DC, 디즈니와 같은 미국 대형 미디어들: 디즈니 커버는 괜찮다고 하네요. 

미국 TV 프로그램 + 공연 영상: 미국은 저작권을 굉장히 빡세게 관리하는 나라입니다. 실제로 정지 선례가 있다고 하니 미국 작품은 더 조심하면 좋겠죠?!

콘서트 영상, 공연 영상: 해당 아티스트의 소속사에서 올린 건 저작권이 소속사에 있고 외국 아티스트 공연 영상의 경우는 정지 선례가 있다고 하니 특히 더 조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범죄로 논란이 된 분들의 영상: 이 부분은 긴 말 안 하겠습니다 ^^ 

Youtube 채널: 유튜브 콘텐츠 파트너가 소유권을 주장하면 전송 불가 

사실 이렇게 되면 유명한 유튜버분들 영상은 거의 안된다고 보는 게... 맞겠죠...? (먼 산...)

* 유튜브 채널은 보내실 영상의 채널에서 퍼가기(다른 웹사이트에 영상 송출)를 전체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 더 확인하시고 보내주세요!

V Live: 초록창에서 만든 채널입니다. 2차 가공했어도 안됩니다!

 

 

 

** 요즘 많이 헷갈려하시는 유튜브 채널 정리

영도 가능 채널 O / 영도 불가능 채널 X 

(제가 채널들을 잘 몰라서 일단 이 정도만 적었는데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채널 적어주시면 알아보고 추가해놓을게요!)

 

Dingo: X

Cookat(쿠캣): X

M2: 엠넷 채널이니까 당연히 XX

원더케이: X

뮤플리: X

와썹맨/워크맨: JTBC니까 X

문명특급: SBS.. 역시 X

자이언트 펭 TV: 교육방송 연습생이니까 안됩니다. 삐- X

다이아 TV: CJ ENM X

대한민국 청와대: 그냥 갑자기 궁금해서 해봤는데... 가능하네요...? ㅋㅋㅋ (놀람) 어쨌든 O

같은 맥락으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채널은 채널 자체보다 내용에 따라 영도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이 나뉘는 것 같습니다. 

트위치 정책과 맞는 영상은 가능하고 맞지 않는 영상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TMI)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보전달로 만든 영상들은 대부분 가능하다고 뜹니다 ㅋㅋㅋㅋ (호기심 대마왕ㅋㅋㅋㅋㅋ) 

 

 

영도할 때 TIP!

내가 보내고 싶은 영상이 애매하다? 

트윕은 도네가 되는 영상인지 아닌지 1차로 걸러줍니다. 그러니 트윕으로 가셔서 후원이 가능한 영상인지 아닌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암살을 막는 방법 중 하나! 하지만 트윕으로도 100% 걸러지지 않습니다. 저것은 그냥 애매할 때 써보는 도구 ㅠㅠ 

어디까지 거를 수 있나 확인해 본 결과 2차 가공된 것은 거의 안 걸러지고, 방송국 로고가 가려지거나 없는 영상도 못 걸러냅니다. 

결론은 보내시는 분이 확인을 잘하시는 게 중요하다는 것!

 

[출처] 유월짱 트게더 - 작성자: slue777님   https://tgd.kr/34915697

 

 

다시 보기에 빨간 줄이 그어지는 경우

"너 이거 문제 있을 수 있는 부분이야 경고야!" 정도의 뜻으로 생각되는데

다만!

"근데 너 저 경고 무시하면 법적으로 큰일 날 수 있어!"의 두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영상, 음악, 노래 등등은 저작권이 있으니 저작권법을 최대한 준수하며 방송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