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TIP/프로그램

[프릭샷(FreecShot] 아프리카tv 송출 프로그램 프릭샷 살펴보기 !

빼엠 2020. 11. 15. 22:25
반응형

 

 

 

 

1. 프릭샷 설치

아프리카tv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방송하기(카메라 모양) 버튼"을 클릭하여 프릭샷을 설치 및 실행시켜줍니다.

 

 

 

2. 프릭샷 알아보기

프릭샷(FreecShot)은 엑스스플릿(Xsplit)을 기반으로 개발됐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만큼 엑스스플릿과 유사한 부분이 많아 엑스스플릿을 사용하셨다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방송 화면

송출될 방송 화면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2. 오디오 설정

스피커와 마이크 볼륨을 조절, 음소거를 할 수 있습니다.

(SYNC 즉 시스템 사운드와 마이크의 딜레이(싱크)를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3. 비디오 설정

방송 해상도와 화질(비트레이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녹화 버튼을 통해 방송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AUTO 버튼은 해상도와 화질을 자동설정해 주는 편의 기능인데 이 기능을 사용하기보단 사용자가 직접 모든 것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방송 정보 설정

방송 제목과 카테고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19금 연령제한과 방송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으며 탐방 버튼을 통해 타 BJ의 탐방 여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5. 방송 시작과 실시간 정보

방송 시작 버튼과 설정 버튼이 있으며 시청자 수와 UP(추천)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주요 기능

장면관리, 영상저장(녹화본 저장), 부가기능, 광고관리, PC 상태 등을 관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3. 장면관리

장면관리는 화면 캡처와 캠, 캡쳐보드, 이미지, 자막, 별풍선 알림 등의 다양한 소스들과 아프리카가 제공하는 여러 기능을 추가, 삭제하는 등 관리하는 공간입니다.

장면관리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목록들이 나오게 됩니다.

 

1. 화면 캡처

윈도우 캡처 : 캡처하고 싶은 부분을 자동선택 클릭 또는 드래그하여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PC 화면 캡처 : PC 화면 캡처라는 빨간색 선으로 표시된 창이 뜨게 됩니다. 빨간 테두리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며 특정 창을 선택해 캡처하거나 화면 전체를 켭처하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주로 윈도우 캡처를 많이 사용하지만, 사용자 취향에 따라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2. 게임 캡처

실행되고 있는 게임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간혹 프릭샷이 인식하지 못하는 게임들이 있는데 이는 윈도우 캡처를 이용하면 됩니다.

3. 외부 장치

캠, 캡쳐보드, 엑스스플릿 등 외부 비디오 장치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외부 장치 오디오설정도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4. 이미지

단일 이미지 추가 : 단일 이미지 파일을 화면에 추가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미지 슬라이더 : 여러 장의 이미지 파일을 추가해 이미지 슬라이드 효과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5. 자막

텍스트를 통해 화면에 자막과 같은 고정 문구를 적어놓는 기능입니다.

6. 전자 여성

아프리카에서 채팅, 알림, 그래프, 타이머 등 기본적인 소스들을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소스를 우클릭하여 설정을 누르면 글꼴, 색상, 테마, 목표치 등의 스타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한다면 필수로 추가해야 하는 기능으로 하나하나씩 보면서 설정하고 무조건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채팅창 테마, 시그니처 사운드, 룰렛 후원 등의 또 다른 필수 기능은 아프리카 도우미 페이지에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7. 웹 URL

위에서 설명했던 아프리카 도우미 페이지에 있는 다양한 기능들의 URL을 붙여넣어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인터넷 페이지 URL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8. 동영상

단일 동영상 추가 : 단일 동영상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동영상 리스트 : 여러 개의 영상을 리스트로 만들어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9. RTMP

외부 장치를 연결하여 송출하는 방식으로 동시송출, 야외방송 등 특별한 방식으로 방송을 송출시킬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10. 영상풍선

트위치tv의 문화, 주요 기능인 영상후원을 아프리카화한 것입니다. 단, 아프리카tv 내에 올라와 있는 VOD만 사용 가능합니다. 영상풍선 설정은 "방송 설정 -> 영상풍선 탭"에서 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tv에서 보여주는 영상후원의 다양성과 달리 아프리카tv VOD만 사용 가능하다는 게 단점이다. 분명 좋은 기능이지만 "아프리카tv VOD만 사용 가능"이라는 틀 때문에 BJ도 시청자도 딱히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다.

11. 합동방송

합동방송 기능은 다른 BJ와 합동방송을 할 때 상대 BJ의 캠 화면과 오디오(마이크)를 불러와 송출하는 기능입니다.

합동방송은 최대 6명이 가능하며 합동 방송할 BJ 중 한 명이 "+추가 -> 합동방송 -> 만들기" 버튼을 눌러 합동방송 초대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BJ는 "+추가 -> 합동방송 -> 참여하기" 버튼을 눌러 초대키를 붙여넣고 참여하면 됩니다.

12. 지상파/케이블

아프리카tv 콘텐츠몰에서 제공하는 실시간TV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시청자들과 함께 보는 기능입니다.

지상파/케이블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선 카테고리 설정에서 지상파/케이블을 필수로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13. 다이렉트 방송

다이렉트 방송은 별도의 TV 수신 카드, 캡쳐보드 필요 없이 아프리카tv에서 제공하는 스포츠 방송, e스포츠 방송, 아프리카tv 공식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자와 함께 시청하는 기능입니다.

14. AVA화면

아바(AVA)는 Afreeca Virtual Assistant라는 이름으로 핸드폰 어플인 스노우를 생각하면 어떤 기능인지 편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캠이나 화면에 스티커와 같은 아이템을 붙이거나 다양한 필터들을 통해 효과를 주는 기능입니다.

 

*다소 높은 PC 점유율로 엑스스플릿, 유캠과 같은 프로그램 사용 시 충돌이 일어나거나 버벅일 수 있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15. NDI

캡처보드가 없는 투컴으로 방송할 때 공유기와 같은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 게임 컴퓨터에서 송출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캡처보드가 없어도 투컴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기가바이트급 대역폭이 필수이고 대역폭을 초과한다면 프레임 드랍, 버퍼링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끼리 직접 연결해주는 캡쳐보드와는 달리 지연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진행거나 시청자와 소통하는 데 무리가 있을 수 있어 그냥 캡쳐보드를 사서 방송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영상저장

영상저장은 방송 녹화본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시보기 지금 저장"은 짧은 구간을 저장할 수 있고 "편집각"은 말 그대로 편집각이 보이는 부분을 녹화하는 기능입니다.

 

 

 

5. 부가기능

부가기능을 통해 투표를 열 수 있고 AVA를 실행과 방송 예약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6. 광고관리

광고관리에서는 애드벌룬(방송 중 시청자 화면 하단에 뜨는 광고 배너), AD타임(BJ가 방송 중간에 광고를 트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방송설정

우측의 방송시작 버튼 아래 "방송설정"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방송정보, 비디오, 오디오, 녹화 등 방송 전 준비에 대한 세부 설정을 하는 기능입니다.

방송 세부 설정은 추후에 새로운 게시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